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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어공부

자동차 용어정리 제 3탄 (SOHC, DOHC)

 

 자동차 용어 정리 3탄입니다.

 그동안 코피 쏟도록 일하느라 포스팅이 좀 늦었네요. ^^

 

쿠워어어어어억~~~~~!!!!!!!!

 오늘은 한번쯤은 들어보셨던 SOHC 엔진과 DOHC 엔진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전문 자료에 설명된 내용입니다.

----------------------------------------------------------------------------------------SOHC(single overhead camshaft)엔진은 밸브를 1개의 캠축으로 개폐하는 것을 말하며 DOHC(double overhead camshaft)엔진은 흡입, 배기밸브를 각각의 캠축으로 개폐하는 것으로 흡기용 캠축과 배기용 캠축을 별도로 설치하여 각각의 실린더마다 흡기밸브 2개와 배기밸브 2개를 장착하여 흡입효율을 더욱 향상시킨 엔진으로 트윈캠 엔진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DOHC(double overhead camshaft)엔진은 1개의 실린더에 4개의 밸브가 장착되어 흡입효율을 향상시켜 출력이 증대되게 된다.

기존의 엔진은 흡, 배기밸브가 각각 한 개씩 장착되었으나 엔진이 점차 고성능화 되어감에 따라 운전속도도 점차 증가하게 되었고, 엔진이 고속운전 되어감에 따라 밸브개폐가 불안전하고 흡입효율이 저하되어 고성능 엔진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되어 이의 해결을 위해 DOHC를 개발하게 되었다. SOHC에서는 엔진회전수를 빠르게 되면 할수록 흡입밸브가 열리는 시간이 짧아져 실린더에 흡입되는 혼합기량은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배기량은 작으나 차체가 큰 차량에 대한 선호 때문에 출력향상, 최대 토크향상을 이루기 위해 DOHC 가 개발되기 시작했다고도 볼 수 있다

((( 출처 : 네이트 전문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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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

 

뭔소리야~!! 어려워 어려워어~~~!!

 전문 자료 내용은 좀 어렵죠 ^^

 밸브 작동법의 차이에 따른 분류라고 생각하시고 다음 보시겠습니다.

  

이해가 쉬운 그림~ 준비하였습니다.

 

1.SOHC (Single Over Head Camshaft) 

 

 

위 그림은 SOHC 엔진 동작 이미지입니다. 보시면 캠샤프트(CAMSHAFT)가 하나로 구성되어 있지요?

 즉 하나의 캠축으로 흡기와 배기 밸브를 움직이는 엔진입니다.

 SOHC 엔진은 캠샤프트를 실린더 윗부분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밸브 타이밍이 정확합니다.

 따라서  DOHC에 비해 저속에서 연비가 좋고 엔진소음도가 적습니다. 하지만 DOHC에 비해 고속에서 출력이 떨어지는 단점있죠.

 사실 SOHC의 정식 명칭은 OHC 엔진입니다. 단지 DOHC와의 구분을 위해 SOHC라고 부른답니다

  

2.DOHC ( Double Over Head Camshaft)

 

 

자 다음 이미지를 보실까요~?  다른점은??

눈에 확~ 들어오시죠. 캠샤프트가 두개네요. 그래서 더블(DOUBLE)을 앞에 붙여서 DOHC라고 부릅니다.

 즉 두개의 캠축으로 각기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고회전에서 밸브 타이밍이 정확하고 밸브의 위치를 선정하고 변화하는 것이 자유로우며 엔진효율을 높여 출력이 높습니다.

 따라서 SOHC에 비해 고속에서 연비와 출력이 좋습니다.

 다만 구조가 좀 복잡하고 정비성이 떨어집니다만 요즘은 DOHC가 대세죠~!!

 SOHC는 점점 기억속에서 멀어져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의 발전으로 DOHC엔진이면서 높은 출력에 정숙하고 고연비의 엔진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해가 쉽게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

 오늘은 자동차 용어 정리 3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여러가지 문의, 있으신분들은 쪽지 문의 하시면 열심히 알아보고 쪽지 또는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상 인천 엠파크 타워 모터스 안호일 부장이였습니다.

 010-9109-5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