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용어공부

자동차 용어정리~2 (세단,쿠페,해치백,컨버터블,웨건)


자동차 용어정리 두번째 포스트입니다..


역시 차량의 외형으로 구분되어지는 용어어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단 (sedan)


세단은 가장일반적인 형태의 차량을 일컫는데요.

엔진룸,객실,트렁크가 각각 분리되어있고 문짝이 4개 달려있는 차량을 말합니다.

이 세단이란 표현은 중세 프랑스의 귀족들이 사용하던 가마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현재자동차와 관련된 표현은 마차 혹은 가마 등에서 유래된 것을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세단형 차량을 살롱(saloon), 독일에서는 리무진(limusine)이라고 부른답니다.




2. 쿠페 (coupe)

 



사진과 같이 보통 문짝이 좌우 두개인 차량을 뜻합니다. (사진은 걸윙도어)

원래는 2인용 차량을 뜻하는 용어였는데 요즈음 들어서는 간단히 2인승이던 4인승이던 도어가 2개인 차량으로 구별하고 있지요.

최근에는 4도어 쿠페라는 개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벤츠가 CLS라는 스포츠 세단을 출시하면서 디자인을 쿠페에 가깝게 뒷부분이 낮고, 날렵하게 적용했는데 이를 4도어 쿠페라는 표현으로 설명했기 때문입니다

쿠페 차량으로는 포르테 쿱, 제네시스쿠페,티뷰론,투스카니 등이 있습니다.



3. 해치백  (hatch-back)


최근 점점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해치백 모델입니다.

문짝이 4개라는 점에서는 세단과 같지만, 별도의 트렁크 공간을 분리하지 않은 형태입니다.

사진과 같이 트렁크와 뒷유리가 함께 열리지요.

트렁크와 뒷자석의 경계를 만들어 놓지 않아서 제작비용도 세단에 비해 저렴하고 트렁크가 좁으면 뒷자석도 트렁크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참으로 실용적인 자동차형식입니다.

국산차중 대표적으로 프라이드,칼로스 그리고 가장인기있는 현대 i30 가 적입니다.



4. 컨버터블 (convertible)


컨버터블은 우리가 흔히 오픈카라고 말하는 차를 지칭합니다. (오픈카는 콩글리쉬죠) 

뚜껑^^; 이 열리는 차량이죠. 루프의 재질이 직물이면 소프트탑, 철재면 하드탑이라고 합니다.

사진은???  하드탑이 되겠죠. ㅋ

유럽에서는 컨버터블을 카브리올레 또는 카브리오 라고 합니다.



5. 웨건

 



세단차량에서 뒷좌석공간과 트렁크공간을 길게 늘린 형태를 말합니다.

왜건의 정식명칭은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입니다. 해치배과 차이점은 말로 설명보다

그림을 보시겠습니다.


해치백은 지중이 승객석에서 떨어지는 형태이고 웨건은 트렁크까지 연결되어서 뒷공간을 더욱 넓게 쓸수 있는 방식입니다.

아반떼웨건, 크루즈웨건, 산타모 웨건등이 있습니다.
 

좀 정리가 되셨는지요?? 이것으로 일단 차량 외형에 따른 용어 정이 두번째 마치겠습니다.

좀더 궁금한거 있으신분들계세요??? 물론 저도 공부해가면서 포스팅 하겠지만 직접 물어보고 싶으신분들은...

인천 엠타워 파워모터스 안호일부장

 -010-9109-5089- 로 부담없이 전화주세요
.

감사합니다. (^^:)